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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CP : 전화와 유사 | UDP : 라디오와 유사 |
일대일 연결만 가능 | 일대다 연결도 가능 |
손실되면 재전송 요청을 하므로 신뢰도가 높음 | 정보를 받았는지 확인치 않고 일방적으로 보냄 |
데어터의 순서와 무결성이 보장됨 | 데이터의 순서와 무결성을 보장하지 않음 |
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|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름 |
높은 신뢰도를 요하는 서비스에 적합 | IPTV, 스트리밍 서비스에 적합 |
TCP Handshake
3 way handshake
연결할때는 3 way handshake를 이용해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총 3번 악수해서 연결이 잘되었다는 것을 확인한다.
4 way handshake
끊을 때는 4way handshake를 이용해서 끊겠습니다 -> 알겠습니다 -> 저도 끊겠습니다 -> 저도 알겠습니다 순서로 연결을 끊게 된다
HTTP (Hyper Text Transfer Protocol)
TCP/IP 위에서 전송하는 데이터의 규격에 대한 약속
HTTP의 특징
- 단방향성 :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이에 대한 응답을 받는 단방향적 통신 (서버가 클라이언트로 먼저 요청을 보낼 수 없다)
- 비연결성 : 연결이 계속 유지되지 않고 요청에대한 응답이 끝나면 소켓을 끊는다 (소켓 통신과 반대되는 특징)
- 무상태성 : 클라이언트가 서버와 연결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상태를 가지지 않음. 이를 보완하기 위해 쿠키, 세션, 토큰을 사용함
HTTP Header의 구조
- URL
- HTTP 메소드
- 응답 코드
- IP 주소
- 응답 헤더
- contenth-length
- date
- server
- 요청 헤더
https://velog.io/@sanspareilsmyn/6.-HTTP-Header
HTTP 캐시
응답의 헤더를 통해 컨텐츠 길이, 캐시의 유효시간, ETag를 전송한다.
캐시의 유효시간이 지나면 서버로부터 다시 읽어들이는데, 이 때 서버의 응답과 캐시로 가지고 있던 컨텐츠의 ETag가 같다면 업데이트하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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